현장통신(2)

-

천안·의정부청소년꿈키움센터 개청


2020년 9월, 천안과 의정부지역에 청소년꿈키움센터를 추가 신설하였습니다. 청소년비행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07년 6개 청소년꿈키움센터를 최초 개청하였으며, 이번 천안⋅의정부 센터 개청으로 전국 18개 지역에 청소년꿈키움센터를 설치⋅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천안청소년꿈키움센터는 충남 천안시 청당동에 전용면적 625.95㎡(189.7평), 의정부청소년꿈키움센터는 경기 의정부시 민락동 소재 전용면적 613.18㎡(185.8평)으로 시설을 조성하였습니다.

이미지


청소년꿈키움센터는 위기 및 초기 비행청소년뿐만 아니라 일반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청소년들이 올바른 법의식과 가치관을 함양하고 희망찬 꿈과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청소년꿈키움센터에서는 13명 이하의 소규모 인원으로 반을 편성하여 문제유형별 전문교육 및 체험위주의 인성교육 과정을 운영합니다.

교육생들은 (학교)폭력예방, 절도비행예방, 사이버범죄예방 및 인터넷·약물중독예방 등의 전문교육 프로그램 외에도 모의법정, 진로지도, 장애체험, 문화예술교육 등의 체험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을 받게 됩니다.

이미지

법원 소년부 판사는 법원 심리를 앞둔 청소년을 청소년꿈키움센터에 출석시켜 비행원인을 과학적으로 진단하고, 재비행 방지를 위한 교육과 체험중심 인성교육을 받도록 명령하는데, 그 제도가 바로 ‘상담조사’입니다.

이곳에서 청소년들은 전문 상담조사관과 1:1 면담, 각종 심리검사 등을 하며, 그 결과는 보고서로 작성되어 소년부판사에게 전달되며, 이는 법원 심리와 소년의 처우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하게 됩니다.

이미지

청소년꿈키움센터는 초·중·고교 등 일반학교 학생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위주의 교육프로그램과「중학교 자유학년제」와 관련하여 법무부 공무원 직업체험 등 다양한 진로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학교나 청소년 시설에서는 가까운 지역의 청소년꿈키움센터에 전화하여 문의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

천안·의정부청소년꿈키움센터가 앞으로 각 지역에서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는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