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취재(1)

-

전자감독 위치추적관제센터
정책 현장 방문


이미지


’20년 12월 조두순의 만기 출소가 다가오면서 조두순의 귀주 예정지 주민은 물론 많은 국민 사이에서 불안과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지난 9월 9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조두순의 재범방지 방안 등 전자감독 집행 전반을 점검하기 위해 위치추적중앙관제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추미애 장관은 이 자리에서 조두순의 재범 방지를 위한 종합 대책과 함께 전자감독 제도의 성과와 집행 현장의 어려움, 향후 정책 방향 등을 점검하였습니다.

특히 조두순에게 적용하게 될 ‘1:1 전자감독’의 구체적 집행 방법, 음주 제한 등 특별준수사항 추가 방안, 경찰・지자체 등 유관 기관과의 공조 방안 등 각 대책의 실효성 여부를 꼼꼼하게 확인하였습니다.

아울러 19세 미만자를 대상으로 성범죄를 범한 대상자 등 고위험범죄자를 1:1로 전담할 보호관찰관의 부족 문제 등 집행 현장의 어려움과 극복 방안에 대해서도 공유하였습니다.

이미지


전자감독 제도 시행 이후 성폭력 사범의 재범률은 제도 시행 전 대비 1/7, 강도 사범은 무려 1/75로 억제하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일궈냈습니다.

그러나 전자감독 제도의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제도의 미비점과 개선 필요성에 대한 국민의 요구도 함께 존재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따라 추미애 장관은 ‘성폭력 범죄 등 강력 범죄 예방을 통해 국민을 보호하는 책무에 더욱 힘써 줄 것과 현재의 재범억제 성과에 만족하기보다는 보다 혁신적이고 획기적인 재범 억제책을 발굴하고 적용해 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