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 포커스(1)

-

통계를 알면
미래가 보입니다


이미지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데이터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은 시대적 흐름에 맞춰 범죄예방데이터과를 운영하며, 데이터를 활용한 증거기반의 범죄예방정책 수립과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에 단편적인 경험 등에 의존하기보다 통계와 데이터 분석 등의 객관적, 과학적 증거를 활용하여 이를 범죄예방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범죄예방정책 통계분석」과 「범죄예방정책 분기별 통계리포트」를 발간하였고, 보호관찰 종료자 재범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특히, 「범죄예방정책 통계분석」은 범죄예방정책의 종합적인 자료의 제공을 위해 2020년부터 발간하고 있습니다. 이번 9월에 발간한 「2021범죄예방정책 통계분석」은 신규 제도 도입 현황, 주요 정책의 성과 및 효과성 평가 필요성 등을 고려하여 통계지표를 추가 개발하고 총 296개의 통계지표를 수록하였습니다. 또한, 정책의 투명성을 높이고 국민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공공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법무부’ 홈페이지와 ‘한국법무형사정책연구원’의 통계포털 ‘범죄와 형사사법 통계정보(CCJS)’ 홈페이지에 e-book 형태로 게시해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와 통계는 미래를 읽어내는 힘입니다. 앞으로도 범죄예방정책국은 범죄예방 전 분야에 관한 지표를 정리하고 확대해나가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국민들이 이해하기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통계자료를 만들어 범죄예방 활동을 통계와 데이터로 담아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