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관찰소대표

[보호관찰대표] 보호관찰소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작성자
채민경
작성일
2022.05.14
조회수
135
안녕하십니까. 교정복지에 대해 공부 중인 한 대학생입니다. 제가 여기에 글을 남기게 된 이유는 보호관찰소에서 사회복지사님들은 어떤 업무를 맡아 일을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또 보호관찰소 현장의 어려움으로 인력부족으로 인한 업무 과다와 코로나19로 인한 대면 지도 및 감독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밖에 현장의 어려움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1. 보호관찰소에 근무하는 직원들은 국가공무원(보호직)으로서, 형사정책학, 행형학, 범죄학, 사회사업학, 심리학 등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사람들이며, 사회복지사 등 관련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직원들도 많습니다.

2.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소유하고 있는 직원이라고 하여 특정 업무만을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보호관찰, 사회봉사명령 및 수강명령의 집행, 범죄예방활동 등 보호관찰대상자의 재범방지를 위한 업무 전반을 담당합니다.

3. 보호관찰소의 고질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귀하께서도 알고 계신대로 인력부족이고, 그로 인해 양산되는 업무과다와 함께 보호관찰대상자 지도감독 부분에도 면담 시간이 제한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4. 범죄예방정책국에서는 보호관찰관 인력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매년 인력을 증원받아 각 기관에 배치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