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예방기획과

[범죄예방정책국] 전자부착장치에 관하여

작성자
전홍배
작성일
2019.10.29
조회수
323
고생하십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충북대학교에 재학중인 대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전자감독제도, 전자부착장치 문제점에 대해서 논문을 작성하려고 하는데요.

궁금한게 몇가지 있어서 참여마당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1. 전자부착장치 훼손, 그로 인한 범죄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는데 장치의 재질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장치에 대한 연구 및 재질을 바꾸는 등 교체 계획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2. 전자부착장치를 착용하고 있는 대상자의 수, 그 대상자가 어떤 범죄로 인하여 장치 부착 명령이 되었는지 알고 싶습니다.

3. 전자부착장치를 착용하면서 또 다시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가 빈번한데 이에 대한 통계(재범률)을 알고 싶습니다.



바쁘신 와중에 몇가지 질문하게 되어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가능하다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 특정범죄자관리과 업무와 관련하여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1. 전자장치(전자발찌) 재질 및 장치 교체 계획
- 전자장치는 본체와 스트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체에는 각종 통신관련 반도체와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고, 스트랩은 발찌를 채우는 띠로서 길이 조절이 가능합니다.
- 스트랩의 표면은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고, 내부에 강철스트랩과 훼손 감지센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 더 자세한 사항은 외부에 공개될 경우, 전자감독 대상자들이 악용할 가능성이 있어 알려드릴 수 없는 점 양해바랍니다.
- 전자장치는 대상자가 24시간 신체에 부착하고 생활하는 특성상 일정 정도의 유연성을 확보해야 하므로 강하게만 제작할 수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 다만, ’20년 이후에 대상자의 일상생활 지장을 최소화하면서도 기존보다 강도를 대폭 높인 신형 전자장치를 보급하여 훼손사건을 최소화할 계획임을 알려드립니다.

2. 사범별 전자감독 대상자 수
- 전자감독은 성폭력, 미성년자 유괴, 살인, 강도범죄를 저지른 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 18년말 기준 성폭력 2,423명, 미성년자 유괴 12명, 살인 562명, 강도 129명이 현재 전자감독을 받고 있습니다.

3. 전자감독 대상자 재범률
- 특정범죄 재범률 : '08~'18년까지 누적 재범률 1.58%
* 특정범죄(성폭력, 미성년자 유괴, 살인, 강도)를 저지른 재범사건 비율
- 성폭력 동종 재범률 : '08~'18년까지 누적 재범률 2.01%
* 성폭력사범이 성폭력범죄를 저지른 재범사건 비율

게시판 특성상 파일 첨부가 되지 않고 표 작성이 되지 않아 위와 같이 답변드렸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신 경우 정보공개를 청구하셔도 되고, 특정범죄자관리과 김봉옥(02-211-3838)에게 전화주시면 성심 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